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

by 세유골 2021. 3. 23.
반응형

가스라이팅의 뜻과 예시에 대한 썸네일

가스 라이팅이란 용어는 1938년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시작된 용어입니다. 남편이 아내의 많은 재산을 노리고서부터는 아내를 심신이 미약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일부러 희미한 가스등을 집안에 켜 두고 아내가 가스등이 어둡다고 하자, 남편이 '아내가 잘못 본 것' , '이상한 소리를 한다'는 프레임을 씌우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가스 라이팅의 뜻

심리적 조작을 통해 상대의 마음에 자신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만들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타인이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극단으로 몰고 가는 심리학적 용어를 말합니다. 주변 환경을 조작하기도 하여 현실감을 잃게 하고 결국 스스로를 믿지 못하며 가해자에게 오히려 의지하게 만드는 것이 가스 라이팅입니다. 가스 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를 가스라이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스 라이팅은 정서적, 정신적 학대의 일종입니다.

가스 라이팅의 과정

가스 라이팅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과정 설명

거부 당사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반박 당사자의 기억을 불신한다
전환 당사자의 감정이나 요구를 하찮게 여기며 이 단계에서 심리적 조작
망각 가스라이터가 실제로 발생한 일에 대하여 모른척 하거나 부정한다

가스 라이팅의 예시

상대방을 통제하기 위해서 가해자가 피해자 스스로 본인을 의심하게 만드는 행위가 가스 라이팅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스스로를 의심하게 행위 모두를 말하며, 가스 라이팅의 대부분은 가족, 연인, 지인, 학교, 직장 등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로 예시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 라이팅의 대처 및 극복 방안

가스 라이팅의 원인이 근본적으로 자기 의심입니다. 가스 라이팅을 극복하는 것은 이 자기의심을 없애고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정서적인 학대는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감과 자존감이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의심하며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본인과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기 인식이 필요합니다. 타인에게는 선제적으로 의사표현을 확실히 하고, 그에 반한다면 관계를 언제든지 끊어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