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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활용 방법

by 세유골 2021.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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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을 위한 사이트에서는 상권분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창업이나, 매장의 현재 상황, 위치별, 업종별 매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입지선정에 있어 필요한 연령별, 성별 소득현황과 해당 지역 소비현황 등 자세한 지역의 정보까지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홈페이지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사업의 위치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을 하고 매장을 오픈하는 데 있어서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을 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위치에 들어갈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가장 비싸고 좋은 자리를 선점하면 매출은 확보되겠지만, 가용한 자본금 안에서 창업을 한다면 이들을 정확히 비교해볼 수 있는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가격 대비 가장 가치가 좋은, 가성비가 높은 입지를 찾아야 합니다. 단지 나만의 느낌으로, 주변 사람의 입김에 사업이나 창업을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정확한 데이터로 내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업종 추세와 매출 현황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 활용방법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지역은 '수원', 해당업종은 '카페'로 선정해봤습니다. 창업하려는 업종의 현재 상황과 매출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업종 추세
해당업종 매출현황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내에서 반경을 설정하고 나면 업종 추세와 매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업종 추세 : 위의 사진에서 반경설정한 수원지역의 커피전문점/카페/다방의 업종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18년도에는 28개, 19년도에는 28개, 20년도에는 24개, 20년도 12월에는 23개로 2년간 5개의 매장이 줄어들었습니다.
  • 해당업종 매출 현황 : 전국적으로 20년 12월에는 6월보다 매출이 올랐지만, 선택영역 지역의 경우에는 오히려 4.17% 떨어진 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은 대다수 매출이 오른다고 이야기하겠지만, 이곳에 출점하였다면 오히려 매출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체로 요식업의 경우 매출이 겨울에는 낮고 여름에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자영업 상황이 많이 좋지 않을 때는 이 외에도 다른 요소들을 반드시 살펴봐야 합니다. 

 

선택 지역 소득현황과 소비현황

해당 지역의 소득 또한 중요합니다. 소득이 높아질수록 구매력이 높아지고, 잠재적 소비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소비가 적더라도 해당 지역의 소득이 더 높은 곳일수록 상급지입니다.

성별 소득현황과 연령대별 소득현황

이 지역의 연령대별 소득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거인구, 직장 인구 모두 50대가 가장 높습니다. 30~50대의 소득이 가장 높은 지역이니 해당 연령대를 타깃으로 하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현황이 미래의 소비까지 예측하는 지표라면 연령대별 소비현황은 현재 구매력에 대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연령별 소비현황

소득과는 달리 40대의 소비력이 가장 크며, 앞으로도 두 번째로 성장할 연령대이기 때문에 해당 업종을 운영할 때에 40대를 타깃으로 한다면 매출 향상에 기여하게 됩니다.

 

주거인구 파악

정확한 각층 파악을 위해서는 주거인구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이 역시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거인구를 살펴보면 해당 지역이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지 감소할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합니다. 해당 지역의 소득이나 소비력으로 볼 때는 30~50대를 타깃으로 선정했지만, 주거인구로 보니 10대 학생들의 숫자가 월등히 많고 40대가 그다음으로 많았습니다. 학생들의 부모들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소득, 소비, 주거인구까지 종합적으로 보아야 지역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타게팅과 성공적인 상권분석을 통한 창업이 가능합니다.

 

지역의 형태

지역의 형태가 업무중심지구인지 주거중심지구인지 파악도 가능합니다. 해당 지역에 직장수가 적거나 직원수 500인 이상 기업이 없는 지역이라면 주거위주의 상권에 맞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고, 그 반대인 업무중심지구라면 그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직장인구 그래프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창업을 원하는 지역을 여러 곳 후보군을 선정하여 상권분석을 한다면 투자 대비 효율이 높은, 가성비 좋은 상권지역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상권에 가서 분위기, 사람들의 이동 동선, 주 활동 시간대 등 현장에서만 알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식으로 미리 상권에 대한 분석을 끝내고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상권 임장에 나서면 비교평가를 통해 더 좋은 곳에서 창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을 자주 활용하여 힘든 시기에 좋은 성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