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영업자 정산 방법과 순익 계산 TOOL

by 세유골 2021. 12. 4.
반응형

 

최근에 창업을 하는 분들이 주변에 간혹 있었다. 물론 본인이 가장 잘 준비하고 상품, 판매, 마케팅에 관하여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 어려움을 겪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특히 매장을 운영하고 경영하는데 있어 손익을 계산하는데 뜸한 분들이 많이 있다.

원가율, 임대료, 인건비, 고정비, 변동비, 손익계산이 기본이면서도 중요한데 놓치고 있는분들이 많아 아쉬움에 글을 적는다.

우선 창업을 해서 돈을 버는 것이 목표일텐데 내가 돈을 얼마나 쓰고있고 얼마나 버는지 가늠이 안된다면 과연 돈을 모으고 불릴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고 본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 피터드러커

거창한 관리는 떠나서 내 매장에 적합한 정산은 어떻게 해야될까?

매일 정리하는 것이 베스트다. 하루 매출을 확인하고 현금정산, 그날의 지출항목, 등을 정리하고 임대료, 관리비, 감가상각 등을 월단위로 정산한다.

간혹 다른 사장님과 이야기하다보면, '남는 돈은 어차피 통장에 있는데, 그게 손익이고 월에 한번 빼면 되지 않은가'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셨다.

그치만 하루 정산, 월정산, 년정산을 보다보면 어떤 부분에서 더 많은 비용이 지출되었는지, 요일별 매출과, 사업장을 하루 마무리하며 숫자만 적는 것이 아니라 문제점은 인식하고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생각하게된다.

예를들면 현금을 매번 찾아서 물건을 구매하면 아주 번거롭고 매번 구매할 때 마다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과 현금이 지출되면서 느껴지는 손실의 고통을 매번 느껴 소비가 줄어든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그 고통은 매일이 아닌 한달에 한번만 느끼면 되기 때문에 소비에 대해 다소 무감각해지고 현금만 사용할 때 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매출과 지출등을 살펴 매일매일 방향을 옳은 방향으로 수정하다보면 목표한 곳에 더 정확히 갈 것이라 확신한다.

자료는 첨부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