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

by 세유골 2021. 12. 1.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눠져 있고, 1차 시험과목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민사 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된 규정, 2차 시험과목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와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이 출제되며,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이 출제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

 

시험과목 및 방법

구분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시험방법
1차 1교시 1. 부동산학개론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된 규정
과목당 40문항
(1~80번)
100분 객관식
5지선다형
2차 1교시 (2과목)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2.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과목당 40문항
(1~80번)
100분
2차 2교시 1.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 40문항
(1~40번)
50분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차시험 :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한 과목 40점 미만 시 과락),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2차 시험 :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한 과목 40점 미만 시 과락),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1차 시험에 불합격하였을 경우에는 2차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를 나눠서 시럼을 보는데 한 해에 1차와 2차를 동시에 시험 볼 수도 있고 1차 합격 후 다음 해 2차 시험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합격의 유효기간 1년)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 방법

1차 시험

부동산학개론

부동산학개론의 경우에는 개론인 만큼, 중개하는데 전문적인 파트보다는 경제 이론을 바탕으로 부동산에 접목하여 배우기 때문에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대체로 민법 시험이 더 어렵기 때문에 부동산학개론에서 점수를 많이 받아 평균 60점을 만들기 좋은 과목입니다. 민법 50점 학개론, 70점을 맞아 평균 60점 이상 득점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정리하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다만 계산기를 이용해 답을 구해야 되는 문제들도 있어, 계산문제를 전부 제외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신다면 민법 점수를 더 올리는 방향으로 공부해야 됩니다.

 

민법 및 민사 특별법

민법은 그 범위가 상당하나, 다행히 공인중개사 시험에서의 민법은 부동산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출제되기 때문에 양이 많이 줄어듭니다.

다만, 처음 법 과목을 접하고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문제뿐만 아니라 용어 자체가 생소할 수 있어 생각보다 점수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문 해석이나 판례 공부는 독학보다는 강의를 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반드시 판례를 숙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차 시험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의 경우에는 내용의 양은 타 과목에 비해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변별력을 위해 문제 자체가 디테일해집니다. 예를 들어 '~해야 한다. ~할 수 있다.'를 해석하는데 차이가 있고,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의 정확한 뜻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문법, 단어를 공부하듯이 정확하게 개념을 알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부동산공법

2 차과 목 중에 가장 많은 내용과 방대한 양으로 과락, 또는 평점을 깎아먹는 대표적인 과목입니다. 민법과 마찬가지로 법들을 종합해 놓은 과목인데, 행정법의 일부 중 부동산에 관련된 법들을 출제합니다. 행정이다 보니 공적인 부분, 사적인 부분들, 도시개발계획 등 넓은 스펙트럼을 깊게 공부해야 됩니다. 책도 가장 두꺼운 책이 바로 부동산공법입니다.

동차 합격을 노리지 않고 1차 보고 1년 후에 2차를 볼 예정이시라면 1차 공부 때 공법도 같이 공부하며 미리 맛보기를 1년, 후에 2차 준비 시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공시법령 및 부동산 세법

이번 시험은 두 과목이 합쳐져 한 시험으로 치릅니다. 부동산 공시법령은 지적법과 등기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중에는 등기법이 민법과 관련된 내용이 중복되어, 민법 비중을 낮게 공부하신 분이라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동산 세법의 경우에는 조세의 종류에 따른 세율을 공부하고 계산문제 등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풀어 문제 푸는 속도를 올리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다음 글 : 2021.10.15 - [부동산] -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 : 중개보수 요율 인하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 : 중개보수 요율 인하

부동산 중개보수 수수료 개편안이 오는 19일부터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이 시행됩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민부담 경감을 위한 중개보수 및 중개서비스 개선을 위해 이와같은 보도자료를

vividblanc.tistory.com

 

추천글 : 2021.10.18 - [부동산] - 세금 아끼는 일시적 2주택 비과세 요건

 

세금아끼는 일시적 2주택 비과세 요건

일시적 1세대 2 주택자 비과세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집을 한 채 보유한 세대가 이사를 가는 경우에 기존 주택을 매도하지 않고 새로 이사 갈 집을 구하고 매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vividblan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