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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노선 안 공청회 발표가 났습니다. GTX-D 노선의 원안은 Y자형으로 하남~김포~영종도로 확대가 되었는데, 최종 계획안은 김포에서 부천 종합운동장으로 일명 김부선으로 끝나버렸습니다. 이에 각 지자체에서는 강한 반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원안과 다른 노선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국토 철도망 계획은 6월에 확정
GTX-D노선 입장 : 김포, 인천, 하남, 부천
- 인천 : GTX-D 노선은 인천까지 포함하는 Y자 노선으로 반영해야 된다.
- 김포 : 서울까지 직결로 이어져야 된다. 또한 5호선의 노선을 김포까지 연장 요구와 GTX-D 원안을 되살려야 된다.
- 강동, 하남 : 김포에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의 GTX-D 계획안 반발, 강남 통과해서 직접 연결해야 된다.
- 부천 : 부천부터 삼성~하남을 지나가는 건데 그 원안이 사라지게 되었다. 부천에서는 서울보다 김포에 갈 일 적은데, 김포랑만 이어지고 끝나 서울의 접근성을 기대했는데 기대와는 다른 계획안. GTX-D 서울까지 연장하라는 주장과 남부광역급행철도도 연결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GTX-D 노선 원안사수
각 지역의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현재 계획안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도 생각보다 강한 반응에 입장을 표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 민주당 : GTX-D노선 원안 사수하겠다.
- 경기도지사 이재명 : 강남 직결, GTX-D노선을 경기도민을 위해 이어야 된다.
- 노형욱 국토부 장관 :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겠다.
GTX-D노선을 서울까지 연결하지 않은 이유
GTX-D노선을 서울까지 연결하지 않고 김포~부천까지만 연결한 계획안을 발표한 이유는 지자체 안의 Y자 노선이 길고 현재 기존의 노선들과 중복이 많은 것을 들었습니다. 기존의 노선에 영향을 주면 경제성이 안 좋다는 논리입니다만, 현재 GTX-A, B, C 모두 기존 노선들과 중복되는 노선들이 많은 것에 비하면 의아한 면이 있습니다.
도시 | 인구*(명) | 현재철도망 | 장래추친철도망 | |
김포 | 48만275 | 김포골드라인(경전철) | - | |
파주 | 48만385 | 경의중앙선 | GTX-A, 3호선 연장 | |
의정부 | 46만1077 | 지하철 1호선 | GTX-C | |
하남 | 30만187 | 지하철 5호선 | 9호선 연장, 3호선 연장 | |
과천 | 6만8955 | 지하철 4호선 | GTX-C, 위례과천선(경전철) |
김포는 골드라인 하나인데, 인구수가 비슷한 다른 경기 지역과 장래 추진 철도망에서 차이가 납니다.
4차 국토 철도망 계획은 6월에 확정입니다만, 현재 발표된 계획안이 1달 만에 수정을 거쳐 기존 원안으로 변경될 가능성은 사실 커 보이진 않습니다. 또한 정치권에서도 현재의 사안을 대선을 앞두고 섣불리 계획을 바꾸어 발표하기보다는 선거까지 미루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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